본문 바로가기
On the road/Tesla Log

모델Y 롱레인지 서울 부산 한방에 가기

by 차르봄 2022. 6. 6.
반응형

전기차를 운행 중이거나 구매를 고민 중이시라면 주행거리가 당연히 신경쓰일 것이다

유명 유튜버도 거리 테스트 인증을 하기는 했지만 나는 일단 실생활에 사용 시 진짜로 저정도가 나오나 안나오나 너무 궁금했기 따문에 테스트를 해봤다.

저녁에 충전을 못하고 아침일찍 일어나 가볍게 100%로 충전을 해볼려고 했으나 완충시 거리가 511km 까지 라고 뜨니까 계산상으로는 충분히 부산까지 도착할 수 있다는 생각에 94%까지만 충전을 하고 가보기로 했다.

물론 장거리 주행 시에는 항상 100%로 충전하고 다녔는데 이번에는 시간이 없으니 이 정도만 해보자는 느낌으로?ㅎ

급속 충전기 속도가 슈차보다는 덜 나오는 편이라 1시간 충전을 해도 60% 정도 충전된다. 암튼 준비는 되었으니 출발

목적지는 강서슈퍼차저, 테슬라 카페에서 유명한 응카가 있는 위치이다. 저기가 테슬라 유저한테는 충전 맛집이었는데 슈차 이외에도 급속 충전기도 설치되어 있어서 다른 차들도 이용을 하나보더라.

암튼 거리상으로는 367km 이고 시간으로는 4시간52분 소요라고 나왔다. 음? 이건 도착해서 찍은 사진이 아닌가??

주행속도는 평균 110km 속도로 주행했고 중간중간 추월을 위해 110km 이상 속도를 올렸던 적이 5번 정도 있었던 것 같다.

윽... 스크린이 너무 지저분하군...

운행 시간은 대략 5시간 조금 넘게 소요되었고 중간에 두번 휴게소 들러서 화장실과 주전부리 구매했으며 그 외에는 거의 NOA로 주행을 했기에 운전 피로는 특별히 느끼지는 못했다. 일교차가 있어서 아침에는 히터를 잠깐 틀었으며 주행 중에는 나만 에어컨을 작동하였다.

결과만 본다면 충분히 부산까지 올 수 있다가 되겠다. 그리고 120km 정도 추가 주행이 가능하니 급가속 등만 하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시내 주행도 가능하다가 된다. 

겨울철에도 한 번에 부산까지 올 수 있었는데 매번 기록을 남기지 않다가 이번에는 이런 내용이 기록으로 필요할 것 같아서 남기게 되었다.

이전에 타던 차도 기름통이 작아서 한번에는 올 수 있었지만 왕복은 무리였는데 나는 그래서 그런지 지금 정도라도 충분히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참고로 고속도로에서 급가속 주행을 많이 하게되면 전비가 팍팍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으니... 그런 분이시라면 전기차가 맞지 않을 수도 있다. 당연히 기름차도 급가속하게 되면 기름을 많이 먹으니까 말이다.

언젠가 기술이 더 발전하게 된다면 왕복도 가능한 전비가 나오지 않을까?ㅎ

반응형

댓글